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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지원센터는 장애학생 뿐만 아니라 비장애학생 모두를 위해 열린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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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

장애이해자료 01

시각장애

장애에 대한 편견과 잘못된 인식을 고치고 바르고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정의

시각장애는 물체를 식별하는 눈의 기능 결함과 다른 신체적 결함으로 인해 시력에 제한을 받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시각장애의 기준은 시력 또는 시야의 이상 유무 및 그 정도에 두게 되며 일반적으로 맹(盲)과 약시(弱視)로 구분합니다.

장애인복지법에서의 정의

  •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 미만인 자
  •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자
  •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 이상이나 특정의 학습매체 또는 과제의 수정을 통해서도 시각적 과제 수행이 어려운자
  • 특정의 광학 기구, 학습매체 또는 설비를 통하여서만 시각적 과제수행을 할 수 있는 자

특수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 나쁜 눈의 시력(만국식 시력표에 의하여 측정한 것을 말하며, 굴절 이상이 있는 자에 대하여는 교정시력에 대하여 측정한 것을 말한다.)이 각각 0.02이하인 자
  •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자
  •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인 자
  • 두 눈의 시야의 1/2 이상을 상실한 자

원인

시각장애는 그 원인을 정확히 추정하기 쉽지 않으며 선천적 혹은 후천적 여부를 분명하게 구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보통 시각 손상의 시기가 3~5세 이전이면 선천맹으로, 그 이후에는 후천맹으로 구분합니다.
  • 선천적인 경우 : 유전적인 원인으로 추정하지만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음. 백내장, 녹내장, 굴절 이상 등 망막과 시신경 이상
  • 후천적인 경우 : 백내장, 녹내장, 굴절 이상 등 망막과 시신경 이상. 당뇨병과 영양장애로 인한 전신 질환, 결핵, 매독, 뇌막염, 한센병 등의 감염성 질환. 산업재해, 교통사고, 폭발사고 등의 외상, 약물중독이나 충격과 같은 심리적 원인.

특성

  • 근(筋) 긴장도가 낮고 신체 공간 감각이 낮기 때문에 걸음걸이의 자세가 바르지 못하고 보행 패턴이 어색하며 약간 특이한 자세로 걷는 경우도 있다.
  • 습관적 행동이나, 동작, 얼굴을 찡그리거나 하는 등의 부자연스러운 표정을 보일 수 있다.
  • 시각의 손상으로 인해 주로 청각, 촉각 등 다른 감각 기관을 사용하여 정보를 얻게 되지만 정확한 개념 형성이 어려울 수 있고, 종종 잘못된 개념을 갖게 되는 수도 있다.
  • 주위 사람들의 눈 맞추기나 미소, 표정과 같은 신호를 시각적으로 인지하는데 제한이 있으므로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거나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 강의시에는 절대적으로 청각에 의존하는 편이다. 강의 내용은 직접 필기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필자나 대면낭독자, 강의 녹음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시각장애인을 대할 때

강의실에서 만났을 때

  • 먼저 인사하고 자신을 소개합니다.
  • 강의실 구조 등 특징을 알려주고 교수의 위치, 강단의 위치 및 높이, 학생들 좌석의 특징 등을 자세히 알려줍니다. 출입문, 화장실 비상구 등의 위치 및 방향도 알려주어야 합니다.

길을 알려줄 때

  • 길을 알려줄 때에는 가능한 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도로 상태, 도로에 설치된 것, 주변건물에서 후각을 사용하여 알 수 있는 위치(음식점, 주요소) 등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것들을 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함께 걸을 때

  • 시각장애인이 당신의 반보 뒤 측면에 서서 당신의 팔꿈치 바로 위를 자연스럽게 잡은 상태에서 보행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이 때 시각장애인에게 당신의 팔이 어디 있는지 알려주기 위해 자신의 손을 시각장애인의 손등에 가볍게 대어 팔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시각장애인의 팔을 잡는 것은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 계단을 이용할 때, 시각장애인은 한 손으로 당신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계단의 안전 레일을 잡아 한 계단 뒤에 위치하게 합니다.

식사를 할 때

  • 테이블에 도착했을 때 시각장애인이 자신의 의자에 앉을 수 있도록 도우며, 테이블 위 촛불, 꽃병 같은 것은 시각장애인으로부터 멀리 놓거나 상황을 설명해 줍니다.
  • 젓가락을 쥔 시각장애인의 손을 잡고 반찬이 놓여있는 그릇의 위치를 알려주거나 시계방향의 위치로 설명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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